프롤로그: 진짜가 아니라는 느낌
인터넷이나 소프트웨어나 컴퓨터를 통해 접근하는 것들은 모두 디지털이다.(18쪽)
- 디지털이 양이라면 아날로그는 음이다.
- 디지털이 밤이라면 아날로그는 낮이다.
아날로그의 인기 증가
대도시 외곽의 스타벅스에서 창업자들을 만나보면(19쪽)
- 몰스킨 수첩에 메모한다.
- 의료 매장인 어번 아웃피터스와 같은 체인점들이 갑작스레 다양한 모델의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들여놓는다.
- 식료품 매장인 홀푸즈는 레코드판 판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아날로그 트렌드(20쪽)
- 실리콘밸리에서는 전자 기기의 사용을 금지하는 기업용 럭셔리 워크숍과 마인드풀 명상 강의가 크게 증가
- 물리적인 공간에서의 상호작용, 스크린을 금지하는 양육법, 종이책을 사용한 독서 등에 관한 학술적 연구가 꾸준히 등장
포스트디지털 시대의 돌파구(21쪽)
- 디지털 컴퓨팅은 지난 50년 동안, 퍼스널 컴퓨팅은 30년 동안, 인터넷은 20년 동안, 스마트폰은 10년 동안 함께했다.
-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디지털 솔루션을 먼저 생각한다.
- 작업을 수행하기에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널리 사용되며, 가장 저렴하고, 가장 확실한 도구가 디지털이다 → 모든 일이 손가락을 몇 번 두드리는 것으로 손쉽게 끝난다.
⇨ 아날로그 기술의 가치가 크게 떨어졌다.
사람들은 아날고의 타고난 비효율성을 점점 탐하게 되고 아날로그의 약점은 새로운 강점이 된다. 수익 창출의 기회
아날로그의 장점: 인간 중심적인 경험 제공(22쪽)
아날로그 비즈니스에서 성공한 사람들로부터 얻는 교훈은 포스트디지털 경제에서 생존하고 번성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조직에게 더없이 소중한 가치가 있다.(24쪽)
- 1부: 레코드판, 종이, 필름, 보드게임의 새로운 시장
. 과거의 아날로그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이 어떻게 소비자의 근본적 욕망을 활용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 과정에서 성공을 이끌어냈는지 알아봄
- 2부: 출판, 유통, 제조, 교육
. 디지털 중심의 경제에서 아날로그적 아이디어가 가진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잠재력과 그것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사람들이 누릴 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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