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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의 코드

Programming/디지로그

by 남수만 Ph.D. 2021. 3. 13.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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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그동안 제조업과 건축 분야를 IT 업계와 지나치게 비교하였다.

분명희 IT 업계는 제조업과 건축을 닮은 구석도 있지만

생산성과 관련한 테이러리즘의 적용은 해악을 낳을 것이고,

건축가와 개발자의 은유는 정확한 의미 전다르이 실패를 가져올 수 있다(6).

 

론칭은 단지 첫 릴리즈일 뿐이다

디스크로 배포했던 전통적인 론팅 방법은 되돌릴 수는 없었다.

오늘날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론칭이 되는 방식이 아니다. 업로드되고 릴리즈되고 푸신된다.

소프트웨어는 시간이 흐르면서 존속하고 성숙되어 간다(13).

 

기업체의 계층적 서열로 올라가다 보면 코딩을 적게 하게 된다.

우리는 특정 레벨에 오르면 프로그래밍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우리를 가장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래밍인데 말이다.

"궂은 일은 초급 개발자들이 하도록 하면 돼!"

동시에 경력이 적은 프로그래머가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목적과 방향에 관하여 고민하지 못하게 한다.

그들은 그처 구현에만 집중하도록 강요받는다.

이러한 아키텍트-개발자 모델은

두 진영 모두로 하여금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책을 덜 느끼게 만든다(16).

 

동기는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한다.

동기는 개발 기간 내내 계속적을 발굴되고 가꿔져 나가야 한다.

프로젝트 초반부에 여러분을 열정적으로 코딩하게 만든 것이

프로젝트 막판에 영감(inspiration)을 주는 원천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서로 다른 동기가 소프트웨어 구축 과정의 서로 다른 시점에 여러분을 움직이는 힘이 된다(28).

 

프로그래밍을 잠시 멈춰라

프로그밍은 전체적으로 정신적 활동이기 때문에 물리적으로는 매우 편한한 활동이다.

2시간의 알찬 프로그래밍이 8시간 동안 코드 앞에서 끙끙대는 것보다 낫다.

피곤한 상태에서 코딩을 할 때 우리는 지름길을 택하게 되고 표준을 어기는 데 훨씬 더 허용적이다(36).

 

모든 자원의 한도를 정하라

우리가 제약을 가해야 하는 것이 시간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구축에는 돈이 든다. 그래서 예산에도 상한선을 두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창조적 발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게 된다(57).

그러므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할 때는 세부사항을 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58).

 

좋은 업무 환경에 투자하라

생산성은 일하는 환경의 많은 작은 부분들에 달려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방해를 최소화하는 업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64).

 

리팩토링 시기를 알아라(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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